본문 바로가기
사례로 살펴보는 자소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채용] 자소서 항목 분석 & 기업소개

by SonbadakYun 2019. 12. 11.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채용] 자소서 항목 분석 & 기업소개

 

 

기업 소개 (2018.12 기준)

 

설립일: 2009101

매출액: 23조원

직원 수: 8,121

 

<LH가 벌이는 사업>

 

1. 도시조성사업

도시 및 택지개발 사업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개발제한구역 훼손지 정비 및 민간공원 조성사업

 

2. 도시재생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

재개발, 재건축, 주거환경, 도시환경개선 등

빈집 및 소규모 정비사업

공공 건축물 리뉴얼, 국유지 위탁개발 사업 등

 

3. 지역균형사업

행정중심복합도시,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사업 등

 

4. 공공주택건설 사업

공공분양 주택건설

공공임대 주택건설(국임, 영구, 행복 등)

정부정책 추진사업(주거복지로드맵 수행)

수요자 맞춤형 신사업 발굴

 

5. 주거복지

매입, 전세임대, 매입리모델링, 집주인 지원임대

임대운영, 주거급여, 수선유지 급여

공동주택관리지원 등

 

 

한국토지주택공사 LH의 최우선 과제 목표 달성 현황'

 

1. 주거복지 실현

청년 및 신혼부부 주거문제를 해결: LH는 임대주택 정책의 수혜대상에 청년을 강화하고, 다세대 셰어형 임대주택을 도입하여 청년 주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신혼부부의 맞벌이 사유가 주택마련임을 고려하여 임대주택 입주 확대를 위해 제도를 변경했습니다.

 

2. 수요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주거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에 대한 주거지원 강화: 전국 42개소 마이홈센터를 통해 지역 및 특정계층의 주거 사각지대를 발굴하였고, 다문화 가족, 한부모가족, 노인층 등에 대해 주거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3. 무지개서비스 도입

입주민에게 다양한 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일자리, 저출산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화 서비스입니다. 주거 생활 서비스 강화라는 목표 아래 현재는 육아, 돌봄 등 직접, 공유형 서비스를 더욱 강화. 추진 중입니다.

 

4. 복지허브, LH마이홈센터 시행

 LH마이홈센터는 주거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개인별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주거상담서비스와 다양한 복지 연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아동, 청년,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복지시설(경찰서, 지역복지센터 등)과 연계하여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채용 자소서 항목 분석>

 

가. (지원 포부) 본인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어떤 사업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기여하고 싶은지, 본인의 주요직무 역량 및 강점을 기반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해당 항목은 지원동기와 유사합니다. 다만, 독특한 것은 “LH가 수행하는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같이 묻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LH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현황과 해당 사업의 성장/개선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서술한 후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기여 가능한 부분에 대해 서술해주셔야 합니다. 핵심 포인트는 막연히 도시재생 사업에 기여하겠다” “공공 임대 주택 확대에 기여하겠다와 같은 포괄적인 내용을 작성하기보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실제 업무 내용, 프로젝트 명을 언급한 후 그것에 대한 나의 판단과 성장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Summary>

 

1. 현재 LH가 진행하고 있는 특정한 사업/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합니다.

2. 나만의 시각을 통해 해당 사업에 대한 평가 및 성장 방안 제시

3. 그 과정에서 내가 할 수 있다고 판단한 부분과 그 이유로써 나의 강점을 제시합니다.

4. 위 강점을 실제로 발휘해 보았던 사례를 제시합니다.

 

<> 항목은 어렵지 않게 서술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해설을 생략합니다.

 

다. (NCS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 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 다 항목에서는 팀으로 진행되었던 경험을 제시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팀 프로젝트나 인턴, 아르바이트, 조별 공모전 활동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 팀원이 겪고 있던 어려움이나, 잘못된 판단을 바로잡기 위해 내가 어떤 판단과 논리를 사용했는지 보여주셔야 합니다. ,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이유에 대해 같이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같은 과정이 궁극적으로 팀 공동의 목표에 기여할 수 있었던 이유를 덧붙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ummary>

 

1. 내가 참여했던 팀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합니다.

2. 팀의 목표와 팀원 간 역할 분배 상황을 제시합니다.

3. 타 팀원이 겪고 있었던 어려움 혹은 의견 차이로 인한 갈등의 상황 등을 제시합니다.

4. 3의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어떻게 상황을 판단했고, 해결하고자 했는지 서술합니다.

5. 이 같은 과정이 왜 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최종 결과는 어떠했는지 서술합니다.

 

 

라. (NCS 직업기초: 대인관계능력) 평소에 관계를 잘 하고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해당 항목은 원만한 협업으로 문제나 과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협력이라는 가치를 드러내야 한다는 부분에서 항목과 유사한 점이 있지만, “항목은 갈등상황의 해결에 초점에 맞추고 있고 항목은 상호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데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상호 협력이란 내가 담당한 역할이 팀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그리고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받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도움을 상호간 주고 받았는지를 의미합니다.

 

<Summary>

 

1. 내가 참여했던 경험과 담당했던 역할에 대해 제시합니다.

2. 그 역할이 팀 내에서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서술합니다.

3.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타 팀원과 어떤 도움을 주고 받으며 협력했는지 서술하고, 이 같은 관계를 어떻게 이끌어내고자 했는지 서술합니다.

4. 1~3의 결과와 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이유를 추출하고, 입사 후 회사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합니다.

 

마. (NCS 직업기초: 공동체윤리) 지원한 직무에서 지켜야 하는 원칙이나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해주십시오.

 

LH 직원으로써 지켜야할 직무적 윤리의식이 무엇인지 묻는 항목입니다. LH는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을 접하게 되며, 사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법적 이슈, 이해관계자 간의 충돌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절차를 정확히 준수하고, 올바른 정보를 각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같은 가치관을 제시한 후, 실제로 내가 이를 실천했던 경험을 제시함으로써 LH 직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직무윤리를 갖추고 있음을 증명해주시기 바랍니다.

 

<Summary>

 

1. 지원 직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직무 윤리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합니다.

2. 이 같은 직무 윤리를 갖게 된 계기를 제시합니다.

3. 이를 실천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그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서술합니다.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되셨다면, 자소설연구소를 한번 방문해주세요!!

 

■ 한화시스템 SW 최종합격 후기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649

 

■ LH, LX 합격 후기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429

 

■ 어메이징한 전후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677

 

취업자취생 생활용품 최저가 보러가기

 

최저가로 생활비 50% 절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