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세율

by SonbadakYun 2020. 7. 18.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세율

 

 

 


요즘 부동산대책이다 뭐다 해서 세금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는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해서 일정부분 비과세 혜택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납부를 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비롯해서 대략적인 세율과 부과 기준에 대해서 같이 알아볼게요.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과세대상

 

 

 

과세대상은 주택 임대소득이 있다면 예외없이 모두 과세되기 때문에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과세기준

 

 

 

더보기

▶ 소득금액 2,000만원 이하 
- 기존: 비과세 
- 변경: 종합과세, 분리과세 중 선택 가능(단, 1주택 월세 소득은 비과세 혜택이 계속되지만 1주택 가액이 9억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과세됩니다.) 
- 주거 실면적이 40 제곱미터 이하이거나 기준시가 2억원 이하인 경우 간주임대료는 비과세입니다. 

소득금액 2,000만원 초과: 종합과세 대상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1. 우선 신고서 유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래 조건에 부합하는 신고유형을 선택합니다.

 

 

 

 

 

 

2. 만약 주택임대 소득이 2,000만원 이하라면 먼저 모의계산을 통해 본인에게 유리한 신고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모의계산은 홈텍스에 접속하신 후, “세금 종류별서비스" , ”모의계산“ 탭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3.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분리과세로 신청한다고 하면, “주택임대 분리과세 신고서”를 선택합니다.

 

 

 

 

 


4. 기본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여기서 기장의무를 선택하셔야 하는데, 매출액과 업종코드 기준을 확인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임대주택 내역을 입력해야 하는데, 사업장현황신고자는 “사업장 현황신고 조회” 클릭, 무신고자는 “임대주택건물내역 조회”를 클릭해 해당 사항을 입력해줍니다. 

 

 

 

 

 


6. 필요경비를 입력합니다.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을 제외한 종합소득금액이 2,0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200만원이 기본공제됩니다. 

 

 

 

 

 


7. 간주임대료 총수입금액 산입대상자의 경우 “주택 간주임대료 계산”을 클릭하여 해당 내용을 입력해야 하고, 세액감면 혜택 대상이라면 신고서를 작성한 후 등록해 주세요.

 

 

 

 

 

8. 감면세액, 총 납부세액 등 신고사항을 확인한 후 신고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절세방법은?

 

 

 

 

 

1.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라!

 

 

만약 세무서와 구청에 모두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했다면 필요경비율 혹은 기본공제액을 높일 수 있어 절세에 유리합니다. 그와 반대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미등록가산세 0.2%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2. 분리과세, 종합과세 신고 결과를 반드시 따져봐라!

 


홈텍스에서 신고 유형에 따라 납부해야 할 세액을 계산해주는데,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 단순경비율로 필요경비를 인정받을 경우 특별한 증빙 없이 공제를 크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택임대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과세 대상, 세액 등을 확인해봤는데요,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잘 따져보셔서 세금 절세에 성공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