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례로 살펴보는 자소서

[자소서 쓰는 법] 입사 후 포부 잘쓴 예와 제대로 된 작성법

by SonbadakYun 2019. 12. 2.

[자소서 쓰는 법] 입사 후 포부 잘쓴 예와 제대로 된 작성법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께서 쓰기 어려워 하는 항목 중 하나가 입사 후 포부입니다. 그렇다면, 자소서에서는 왜 "입사 후 포부", "입사 후 성장계획"에 대해 묻는 것일까요? 그것은 지원자가 실제로 입사해서 그 포부대로 수행할 것을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와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채용 담당자 또한 입사 후 포부에 작성하는 내용을 지원자가 그대로 실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입사 후 포부는 되도록 입사 후 시간 경과별로 무엇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직후, 입사 5년 후, 입사 10년 후에는 각각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무엇을 통해 회사에 이바지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예시를 한 번 보겠습니다.

 

** 탈락 가능성이 높은 입사 후 포부 작성 예

** 아래 입사 후 포부로 작성된 자소서는 공개 커뮤니티에 공개된 자소서입니다.


문항입사 후 포부


OO의 뜨겁고 따뜻한 OO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OO담당자로써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뜨거운 열정과 책임을 다하고, 고객들에게는 따뜻한 모습을 보이는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OOO는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에 항상 도전적인 자세로, 그동안 경험하고 배운 모든 것들을 최대한 살려 더욱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최고의 OO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방침에 맞는 전문성을 길러 신입 같지 않은 적응성을 가질 것입니다. 또한, 기업에서 필요한 자격증이 있다면 취득하여 배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힘이 되는 직원이 될 것입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잘하는 만능인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가 맡게 될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회사 내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항상 원만한 인간관계와 배려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랑스러운 OO일원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자소서를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드시는지요? 이 자소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입사 후 포부로써 적합한 자소서가 아닙니다.

 

1.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 포괄적인 각오만 반복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단 전반부에 뜨거운 열정과 책임을 다하고, 고객들에게는 따뜻한 모습을 보이는 담당자가 되겠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지 이어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내용이기보다 계속해서 신입 같지 않은 적응성” “누가 시키지 않아도 척척 잘하는과 같이 다소 진부하고 포괄적인 내용만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2. 자격증 취득 계획은 입사 후 포부가 아닙니다. 회사는 배우는 곳이 아니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회사는 학교가 아닙니다. 회사란 단체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학위를 취득하겠다는 내용은 개인의 목표이므로 채용 담당자가 관심 있게 관찰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한 가지 사례를 더 보겠습니다.


 


문항: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며, 그러한 강점을 활용한 자신의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의 강점은 직무 관련 전문성과 현장 경험으로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기계과를 졸업하고 약 3년 동안 설비관리팀에서 다양한 설비들을 점검하고 유지보수 하였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키우기 위해서 전공공부 및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대학교를 졸업 후에는 설비관리팀으로 근무하면서 생산설비들과 여러 가지 기계를 만지면서 현장 경험을 하였습니다. 사용하는 설비들이 대부분 오래된 기계여서 고장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이럴 경우 회사 자체적으로 보수하였고, 보수작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배우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힘든 만큼 보람 있고 많은 일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LG생활건강에 입사하게 된다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여 생산설비를 능숙하게 조작하고 고장 발생 시 빠른 대처로 LG생활건강의 최고 생산을 위해 이바지 하겠습니다.


 


이 자소서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1. 나의 강점에 대해서 잘못된 서술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 문항에서 직무 관련 강점을 제시하라고 했는데, 본문에서 자신에게는 직무 관련 전문성이 있다는 잘못된 답을 하고 있습니다. , 직무 관련 강점을 작성할 때도 단순히 꼼꼼하다” “책임감있다라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 안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 능력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2. 해당 자소서 또한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정확한 어필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여 생산설비를 능숙하게 조작하겠다.” 는 내용은 입사 후 포부에 작성하지 않더라도 당연히 신입사원이라면 해야 할 일입니다. , “업무를 배우는 과정이 힘들었다” “보람있었다와 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 또한 어떤 구체적인 입사 후 포부가 아니기 때문에 적합한 내용이 아닙니다.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되셨다면, 자소설연구소를 한번 방문해주세요!!


■ 한화시스템 SW 최종합격 후기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649


■ LH, LX 합격 후기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429


■ 어메이징한 전후

https://cafe.naver.com/spselfconfidence/3677


취업자취생 생활용품 최저가 보러가기


최저가로 생활비 50% 절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