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회 이슈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및 건강 유지 방법

by SonbadakYun 2020. 6. 1.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및 건강 유지 방법

 

 



혈압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해요. 적정한 혈압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가능하게 해 건강을 유지해주지만, 과도한 혈압은 동맥경화, 뇌졸중 등 위험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항상 관리가 필요하죠. 그렇다면 우선 혈압이 높을 때 몸에 생기는 안좋은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혈압이 높으면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가?

 

 

 

 

혈압이 높다면 혈관 벽에 더 큰 자극을 준다는 이야기에요. 예를 들어 무거운 물체를 싣고 지나가는 차량이 많은 도로의 경우 움푹 패이고 구멍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이죠. 이렇게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상처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 때 난 상처 속으로 콜레스테롤이 들어가 뭉치면서 덩어리를 만들게되요. 이 덩어리가 커져서 혈액순환을 막게 되면 동맥경화 혹은 뇌졸중 등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첫 번째 이유 중 하나는 소변을 참았을 경우에요. 중년 남성과 여성이 특히 민감한데요,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모두 증가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소변을 참는 행위는 몸에 좋지 않아요.

2. 약물 복용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어요. 항염증제나 피임약 등도 혈압을 올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죠. 따라서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약을 먹을 때 항상 의사의 조언을 구해야 해요.

 

 


3. 다리를 꼬는 등 부정확한 자세가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주기적으로 스트레칭 등 운동을 해 주면 혈관 속에 고여있는 혈액을 순환시켜 혈압을 낮출 수 있어요.

4. 카페인 섭취가 과다한 경우도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카페인이 동맥을 확장시키는 호르몬을 제어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하게 혈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소금 섭취를 줄여주세요. 위에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소금 역시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라면을 먹을 때도 수프를 다 넣지 말고 다른 야채와 섞어 먹는 방법이 있겠죠. 

2. 신선한 녹황색 야채를 꾸준히 섭취해주셔야 해요. 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해주세요.

 

 


3. 불포화지방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4. 고혈압 약을 드시는 분들은 종종 변비를 경험하시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아요. 식이섬유는 소화가 되지는 않지만 변을 무르고 부드럽게 하여 배변활동을 촉진해 소화에 도움이 되죠.

여기까지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건강한 혈압 유지 방법까지 알아봤어요. 건강에 도움되시길 바라면서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