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회 이슈

임대아파트 보증금 조달방법

by SonbadakYun 2020. 6. 15.

임대아파트 보증금 조달방법

 

 

 


요즘 집값이 워낙 비싸다보니 임대아파트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임대아파트도 보증금이 필요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그렇다면 임대아파트 보증금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대아파트란?

 

 

 

 

 


주택기금 및 정부 주도로 저소득층의 주거지 확보를 위해 작은 평수 위주로 건설한 아파트를 말해요. 하지만 아무리 임대아파트라고 하더라도 일정 수준의 임대아파트 보증금은 필요한데요, 저소득층의 경우 목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드물어 주로 보증금 대출을 많이 받게 되죠.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 어디서 받아야 하나요?

 

 

 

 

 

 

보증금 대출은 임대아파트 입주 신청을 통해 입주가 확정된 이후 받을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의 금융기관에서 받으실 수 있어요. 물론 보증금 대출이라고 해서 무조건 입주할 때에만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아니고, 생활비 명목으로도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을 받으실 수 있어요.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 종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봐요!

 

 


1. 시중은행(버팀목전세자금 대출)

 

 

 

 

 



국민, 신한은행 등 주로 제1금융권에서 받는 대출로 전국 LH, SH, 지방공사가 건축한 임대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을 수 있어요. 대출금리는 최저 연 2.5%에서 연 3% 수준이에요. 단, 이 때 부부합산 소득이 연 6,0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2.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의 경우에는 연 2.9%~연 3.4% 수준으로 받을 수 있어요. 전국 LH, SH, 지방공사 건축 임대아파트 뿐 아니라 민영임대아파트 거주자 및 입주예정자까지 받을 수 있죠.

 

 

 

 


3. 보험사 

 

 

 

 

 

 


해당 대출 역시 대부분의 임대아파트 입주자 혹은 입주 예정자에 대해 대출이 가능한데요, 금리는 연 3.8~5% 수준으로 타 금융기관에 비해 비교적 높아요. 신용등급이 낮아도 신용불량자만 아니면 받을 수 있는 대출이구요, 대출 한도에는 제한이 없어요.

 

 


4. 저축은행

 

 

 

 

 


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은 금리가 다소 비싼데요, 최소 연 4% 수준에서 최대 15% 금리까지 적용될 수 있어요. 아무래도 3금융권이다 보니, 대출 절차가 비교적 수월하고 소득 증빙 없이 가능해요.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 받을 때 꼭 생각해봐야 할 사항은?

 

 

이렇게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중요한 것은 대출을 받아 입주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이 경우(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의 최악의 상황 가정)를 가정하고, 그 상황까지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대출을 받는 방법이에요. 

 

 

 


또, 위에서 같은 범주에 묶였다고 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소득요건이나 한도 등에 따라 금리가 달라질 수 있어 여러 군데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대출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도움되셨길 바라면서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