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종류 3가지 및 용도
공인인증서의 지위가 갈수록 약해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은행이나 증권 거래에서 공인인증서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개인 공인인증서 외에도 공인인증서 종류가 다양해요. 그렇다면 어떤 공인인증서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공인인증서 종류 개인용
우선 공인인증서 종류 중 개인용 공인인증서는 사용범위가 제한된 공인인증서와 범용 공인인증서로 나뉘어요. 사용범위가 제한된 공인인증서는 은행, 증권 등 금융거래에 한하고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반면 범용 개인은 모든 인증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요, 대신 4,400원 가량의 발급비용이 들어가죠. 이 두가지가 흔히 우리가 볼 수 있는 공인인증서에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도 있는데요, 이것은 말 그대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사용하는 공인증서에요, 세금계산서는 매출이 발생했을 때 거래상대방에게 물품가액과 부가세액을 계산해 통지하는 문서인데요, 세금 신고 및 부가세 납부에 있어서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자라면 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이죠. 발급비용은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4,400원이 부과되요.
공인인증서 종류 기업용
기업용도 개인용과 마찬가지로 사용범위가 제한된 공인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나뉘어요. 기업용은 개인용과 다르게 비교적 높은 금액이 부과되죠.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11만원(VAT 포함)이 부과되요.
이렇게 공인인증서 종류와 용도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어요. 가까운 미래에 좀 더 편리한, 그러나 보안은 한 층 강화한 인증수단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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