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 한눈에 정리
부동산을 매각할 때 매수 가격보다 비싸게 매도하게 되면 소득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양도세라고 하며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우선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는 무엇이 있고, 양도세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 유형별 정리
1. 양도세를 신고하기 위해선 신고서 및 납부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부속서류의 경우 담당공무원이 확인하는 것은 제출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신고 서식은 홈텍스를 통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가 다소 많습니다.
▶ 신고서 및 납부서
▶ 부속 서류
2. 양도세는 양도차익이 발생한 달의 말일부터 2달 안에 예정신고를 해야 하며, 차기년도 5월 1일부터 말일까지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를 포함해서 반드시 신고해야 해요. 무신고시 가산세가 20%나 부과되요!!
3. 만약 아파트인 경우 아파트 종류에 따라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가 조금 달라집니다. 일반/조합분양 아파트와 일반 아파트로 나뉘어지는데요, 공통 서류와 서로 다른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통 준비 서류
1. 매수계약서
2. 주민등록등본
3. 취득세 영수증
4. 등기 및 법무사 비용 영수증
▶ 분양/조합분양 아파트인 경우에만 필요한 서류
등기 시 건물 취득세 영수증, 옵션 및 분양공급계약서
▶ 일반 아파트인 경우에만 필요한 서류
필요비, 유익비 등 하자보수에 사용한 비용, 중개수수료 영수증 및 매도 계약서
이렇게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으로는 양도세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홈텍스로 양도세 예정신고 간편하게 하는 방법
1. 우선 홈텍스에 접속해주시고, 메인 화면에서 “신고납부”를 클릭해주세요. 이후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2. 로그인이 완료되면 우측에 “세금신고” 란에 “양도소득세” 탭을 클릭해주세요.
3.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일반신고” 란의 “예정신고 작성”을 클릭해주세요.
4. 그 다음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데요, 자동적으로 조회가 되기 때문에 “조회”를 클릭하면 손쉽게 입력하실 수 있어요. 조회되는 정보를 클릭해주세요.
5. 이어서 양수인 항목을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양수인 주민번호 확인 및 빈칸을 채워주세요.
6. 양수/양도자에 대한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양도소득금액명세서를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양도물건 종류 및 세율구분, 취득가액 등을 입력해주신 후 등록해주세요.
7. 필요경비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8. 마지막으로 양도소득기본공제를 비롯한 공제 항목을 확인하시고 해당되는 부분이 있으면 입력, 등록해주시고, 세율 및 세액 산출금액을 확인한 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9. 신고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신고 메인 페이지에서 “증빙서류 제출” 란을 통해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주세요. PDF파일로 저장 및 업로드 해주시면 되요.
이렇게 양도세 신고시 필요서류와 신고절차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편리하게 신청하는데 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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