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회 이슈

대장 용종 제거 후 올바른 식사 방법

by SonbadakYun 2020. 6. 16.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 방법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요즘 대장에 용종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용종은 양성종양이라 즉시 생명에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악성종양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는 위험 군이라 제거를 해 주어야 해요. 그렇다면 용종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대장 용종이란?

 

 




대장의 점막 일부가 변형되어 돌출된 것을 말해요. 사실 이 용종은 꼭 대장이 아니더라도 어디에든 생길 수 있는데요,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고 해요. 용종이 발생할 경우 소화불량,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대장 용종의 위험도를 체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용종의 모양을 관찰하는 것이에요.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 혹은 분화가 덜 된 세포형태가 많이 분포하는 경우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죠. 용종이 발생하고 암으로 발전되기까지는 약 5~8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지만 암으로 전환된 이후로는 급속도로 진행되 온 몸으로 전이가 일어나요.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 주의사항

 



1.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이를테면 라면이나 치킨, 떡볶이 등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일반인들도 이런 음식은 자주 먹으면 좋지 않죠.

 

 



2. 음주, 흡연을 금지해야 합니다. 흡연을 주기적으로 하는 분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대장암 발병 확률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직접 흡연 뿐 아니라 간접 흡연도 삼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스나 쌀음료 등 소화가 쉬운 음식은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 중 섭취하셔도 됩니다. 또, 제거 수술 직후 죽으로 식사를 하다가, 거부감이 없다면 쌀밥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4. 용종 제거 수술 후 약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2~3일 간은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에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장 용종 및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은?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치료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대장 용종 제거후 식사메뉴로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양배추라고 해요. 양배추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성분인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대장 뿐 아니라 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더보기

▶ 그 외 대장에 좋은 음식 BEST 5

1. 콩: 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올리고당이 대장에서 장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줘요.  
2. 무: 식이섬유가 풍부한 무가 대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대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해줘요. 
3. 매실: 풍부한 식이섬유와 카테킨산 등 유익한 물질이 대장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줘요. 
4. 블루베리: 대장 뿐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데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요. 
5. 사과: 섬유질이 많아 대장의 독소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렇게 대장 용종 제거후 식사 주의사항과 대장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봤는데요, 올바른 대장 용종 제거 후 식사 관리 및 건강관리로 사전에 대장 용종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