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칼럼

잘못된 지원동기 작성 사례 BY 자기소개서 작성법

by SonbadakYun 2019. 10. 29.

잘못된 지원동기 작성 사례 BY 자기소개서 작성법


최근 첨삭을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은 나의 에피소드를 단순 열거하는 경우가 많았던 점입니다. 또, 열거한 에피소드가 직무와 크게 연관이 없거나 자소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다소 거리가 있는 사례를 작성한 것이었습니다.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께서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 합격자소서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합격자소서보다 잘 못쓴 자소서를 보는 것도 내 자소서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원동기 사례 1>

제가 OO회사 OO부서에 지원한 이유는 OO회사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OO사업부를 갖고 있는 회사이며, OO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세계 최초로 OO에 성공한것도 OO 부서의 힘이 가장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A 회의를 위한 OO팀을 갖고 있는 회사로 A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 정말 입사하고 싶은 회사입니다. 학부생 때부터 이동통신에 대한 연구를 해왔기 때문에 귀사에 입사해서 회사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 문제점

1. 지원동기로써 "당신의 회사가 세계적으로 크고 독보적이기에 지원했다" 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 입장에서는 타당해 보일 수 있겠지만, 바꾸어 생각하면 회사는 "관심있으면 뽑아주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내용이 아닙니다. 

2. 뛰어난 회사는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주로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들은 업계에서 경쟁 우위를 모두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히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가 훌륭해서 지원했다는 이유는 회사를 설득하기 어렵습니다.

3. "학부생 때부터" 이동통신에 대한 연구를 해왔기 때문에 귀사에 입사하겠다고 서술하기보다 그 연구가 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서술방향입니다.


<지원동기 사례 2>

OO의 OO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첫번째로 업무에 대한 관심,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OO에 대한 관심과 지식적인 능력은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OO자격증을 취득하였고, A과목, B과목, C과목에서 모두 훌륭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우리나라 OO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글로벌화를 이루기 위한 역할은 무엇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필요한 역량은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원들뿐 아니라 여러 고객과의 소통능력은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치킨집, 맥주집, 편의점, 백화점 등의 아르바이트들을 하면서 다양한 고객과 소통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국내봉사와 해외봉사들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 문제점

1. 종종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서술하는 문항에 대해 다소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역량을 서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통능력" "관심" 등은 지원 직무에서만 필요한 역량이 아니라, 입사 희망자라면 직무와 관계없이 가지고 있어야 할 덕목입니다. 따라서, 직무 역량으로써 "업무에 대한 관심, 지식"과 "소통능력"을 제시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2. 또, 제시한 역량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소통능력에 대해 어필하고 싶다면 "내가 편의점에서 일했습니다." 라고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과 어떤 대화를 했습니다." 라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 에피소드의 결과(이를 테면 내가 A+학점을 받고,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서술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