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칼럼

공기업 경험/경력기술서, 도대체 자소서랑 뭐가 다를까?

by SonbadakYun 2019. 11. 17.
공기업 경험/경력기술서, 도대체 자소서랑 뭐가 다를까?

사기업의 경우에는 경력자가 아닌 이상 별도의 기술서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공기업의 경우에는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소개서 외 기술서를 제출하라는 곳이 많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 또한 약 4~5개가 주어지기 때문에 각 문항별로 에피소드를 분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기술서와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에피소드가 부족하다고 호소하는 분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술서와 자기소개서는 서로 동일한 에피소드를 작성하셔도 됩니다. 두 문서의 차이점은 서술 초점이 다르다는 데 있습니다. 기술서를 제출하라는 기업의 경우 자기소개서에서는 에피소드 내 “특정 역량”을 묻게 되고, 기술서에서는 내가 담당했던 역할의 “전체적 내용”을 묻습니다. 

다음은 일부 공기업에서 제시한 자기소개서 및 기술서 예시 문항입니다.




한국수자원공사 2019 2차 하반기 채용

■ 역량기술서 

입사지원한 선발분야(단위) 관련 교육, 경력, 경험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시 아래의 내용 포함하여 기술) * 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 주요 활동내용 및 성과(정성적 측면과 정량적 측면 나누어 작성) * 활동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 * 성과로 인해 조직에 기여한 내용 및 기여 정도 * 향후 본인이 지원한 분야 업무 수행 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 자기소개서 

1.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경험 속에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3. 중요한 일을 처리할때,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서 일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4. 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원칙 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갈등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5. K-water에 입사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K-water 인재상(내실, 혁신, 신뢰) 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2019 채용

■ 역량기술서

경험 및 경력 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 사항과 관련하여 대표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3개 이내)를 기술해 주십시오. * 경력 : 소속조직/담당직무/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경험 : 활동분야, 학습경험/본인이 맡은 주요 역할 * 주요 수행 업무 및 성과 *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본인의 기울인 노력 활동 * 성과로 인한 조직기여 내용 및 기여 정도 * 공단 지원분야 업무 수행 시 기여할 수 있는 측면

■ 자기소개서 

1. 학교나 조직 등에서 한정된 자원(인적, 물적, 시간)으로 어려웠던 과제를 처리했던 경험 및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 개인의 신념 및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으로 인해 조직에서 구성원들과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원자 스스로 노력한 경험과 그 결과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4. 우리 공단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사회적가치 활동으로 연계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위 자소서 항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술서에서는 “주요 역할”, 즉 내가 담당했던 역할과 세부적 역할의 내용, 역할 수행을 통한 성과를 묻고 있고 있는 반면, 자기소개서에서는 갈등, 문제해결, 팀워크 등 특정 역량을 보여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학교에서 시제품 제작대회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선 작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결정해야 하고, 시제품 생산 방법과 경쟁 제품 분석 등 다양한 역할 수행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갑작스러운 계획 변경이나 작품의 하자가 발견되어 어려움을 겪었을 수도 있습니다. 즉, 하나의 에피소드 내에서도 다양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 자기소개서는 특정한 상황에 초점을 둡니다. 갈등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나 대회 진행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등을 작성합니다. 

한편 역량기술서에는 내가 담당했던 역할의 전체적 내용과 결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떤 경험을 하던 중 ~~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이 갈등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이로써 무슨 역량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와 같이 서술하는 반면, 

역량기술서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무슨 경험에 참여했습니다. 제품 생산 및 자료 리서치를 담당했습니다. 제품 생산은 어떻게 수행했고, 자료 리서치는 어떻게 수행했습니다. 그래서 무슨 결과를 얻었습니다.” 
와 같은 논리(개조식)로 서술된다는 의미입니다.